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사, 기차 궤도, 열차 전망

고속 열차의 종류와 장점

고속 열차의 종류와 장점

고속 열차의 종류와 장점
고속 열차의 종류와 장점

먼저 전통적인 바퀴 달린 기관차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의 철도 네트워크에서는 이음매판과 볼트를 사용하여 철도가 함께 연결됩니다. 이것은 진동이 잘 일어납니다. 따라서 고속철도 네트워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고속철도 네트워크에서, 연속 바퀴 레일(CWR)은 일반적으로 진동과 정렬 상태를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거의 모든 고속 라인은 전기로 구동되며 고급 신호 및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운행 중인 일부 고속철도를 볼 수 있습니다.

자기 부상 열차

자기 부상 열차로 알려진 모든 종류의 파격적인 고속 열차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자기 부상 열차는 전통적인 바퀴 기차의 더 발전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기 부상 열차는 바퀴와 레일이 없습니다. 자기 부상 열차는 흔히 Maglev Train라고도 불립니다. 자기 부상 교통의 아이디어는 190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불과 30년 전에 자기 부상 열차를 고속열차로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부상증이란 열차뿐만 아니라 자기 부상 시스템 전체를 말합니다. 자기 부상은 자석 두 세트를 사용합니다. 한 세트는 기차를 트랙 밖으로 끌어올리고, 다른 세트는 기차를 앞으로 움직이게 하기 위함입니다. 자기 부상 열차는 기존의 레일 위를 주행하는 바퀴식과 달리 바퀴와 레일 간 마찰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우수한 주행 안전성과 빠른 열차 속도, 그리고 친환경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자기 부상 운송수단은 몇 개의 속도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부상 열차는 기존의 기차보다 훨씬 빠르게 가속하고 감속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기 부상 열차가 미래 철도기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한국, 중국은 자기 부상 수송 시스템을 운영하기 시작 습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만이 고속 자기 부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4년 개통된 상하이 자기 부상 열차는 상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운행속도가 시속 230km로 가장 빠릅니다. 자기 부상 기술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은 상전도 흡인식(EMS)과 초전도 반발식(EDS)이 있습니다. EMS와 EDS의 차이점은 EMS는 전자적으로 제어되는 전자석을, EDS는 자기장을 만들어내는 초전도 자석, 즉 강한 영구자석을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고속철도 장점

다음은 고속철도의 장점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고속 열차는 200km에서 800km의 범위에서 비행기보다 빠르게 움직입니다. 비행기로 여행하는 승객들은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에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여기에 공항을 오가는 이동시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철도 여행은 다른 교통수단보다 날씨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셋째, 고속열차에서는 승객의 이동이 허용되기 때문에 승객들은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넷째, 고속열차는 비행기에 비해 시간을 잘 지키고 지연이 적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속 열차는 많은 승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정거장에서 승하차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행기 안에서는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