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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역사, 기차 궤도, 열차 전망

철도 사고와 원인

철도 사고와 원인

철도 사고와 원인
철도 사고와 원인

1990년대부터 노상 차량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가 있어왔습니다. 2017년에 처리된 노상 차량은 1800만에 달합니다. 도로 위 많은 수의 승용차, 자동차가 교통 혼잡과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이를 이유로 지속 가능한 교통과 유동성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철도는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 위한 수단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철도의 운송능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높은 속도와 높은 용량 때문에 사용자수가 점차 증가 중입니다. 항공운송, 해운, 도로 운송과 다르게 철도 운송은 날씨 조건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철도는 또한 가장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운송 수단입니다. 기존 루트의 확대와 새로운 루트 개통으로 철도 운송의 비중은 점차 더 커지고 있습니다. 고속철도시스템은 통제, 높은 안락감, 안전성을 발전시켰습니다. 이게 고속철이 주요 경제에서 최선의 운송 수단으로 꼽히는 이유입니다.

철도 사고

철도 기술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사고는 일어납니다. 사고가 발생되는 경우, 높은 속도, 높은 용량의 철도를 감안하면 손해 정도는 상상불가입니다. 사고는 작은 사고부터 심각한 사고까지 있습니다. 입구 도로들 사이에서 갇히면서, 혹은 궤도를 무단으로 지날 때 움직이는 레일에 맞는 경우 등 사망 사고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철도 사고가 주로 기계적인 결함으로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예방, 유지 작업이 실행되면서 기계적인 결함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 와서 사고는 다양하고 복잡한 요인 때문에 생깁니다. 오늘날, 사고는 대부분 기계의 오류보다 인적 오류로 발생합니다. 그래서 안전관리의 패러다임이 이에 따라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 우리는 철도 사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철도 사고 종류, 사고 시 가능한 조치를 보겠습니다. 옥스퍼드 사전에 따르면, 사고는 불쾌한 사건으로 정의되며 특히 차량에 관련하여 예기치 않은 부상이나 손해를 이야기할 때 쓰입니다. 철도는 차량, 시설, 전기, 신호, 통신을 통합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많은 승객의 안전하고 빠른 운송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철도시스템의 성격상, 다양한 종류의 사고가 손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때로 사망을 부르기도 합니다. 한국철도공사는 철도 사고를 크게 2가지 영역으로 나눕니다. 첫째, 철도교통사고가 있습니다. 이는 재해를 제외한 모든 철도 관련 사고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기관사의 실수로 일어난 사고, 신호 오류, 기계 결함, 다른 사람들의 행동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철도안전사고. 이는 자연재해 등 재해 때문에 일어난 철도사고를 포함합니다.

철도사고의 원인

이제 철도사고의 원인을 보겠습니다. 철도사고는 다양한 원인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관사의 오류, 신호수의 오류, 기계적인 결함, 토목공학 결함, 자연적인 원인 등입니다. 어떤 행동이 철도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지 봅시다. 사고는 부주의한 기관사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관사가 신호를 무시하거나 기관사가 지나친 속도로 열차를 운전하는 것입니다. 사고는 기관사가 열차를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거나 혹은 스스로의 직무를 다하지 않았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열차를 운전하기 전에 기관사는 안전점검을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나 안전시스템을 점검하지 않았을 때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필수로 멈춰야 할 위치에서 멈추지 못할 경우 철도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관사와 비슷하게 신호수도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신호수는 열차의 이동을 제어하기 위해 지점과 신호를 주는 철도 직원입니다. 신호수가 직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철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열차가 같은 부분의 궤도를 지나게 허락을 받았다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부적절 혹은 부정확한 운용 신호 혹은 포인트 장비가 기관사에게 혼란을 가져와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나친 편향, 좌굴, 연성 파괴, 취성 파괴, 충격, 크리프, 차륜, 부식, 압박, 그리고 다른 종류의 약화가 기계적 결함을 부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부적절한 설계나 부적절한 유지 때문에 일어납니다. 때때로 기계적 결함은 발견이 어렵습니다. 이도 역시 철도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대부분의 철도사고는 기계적 결함 때문에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기술이 발전하며 기계적 결함은 줄었습니다. 토목공학의 실패는 자주 철도 사고를 야기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거짓 궤도나 내부 붕괴가 있습니다. 다른 토목공학의 실패로는 나쁜 궤도나 나들목 배치입니다. 때때로 철도사고는 센터, 유지 직원들의 고의적인 혹은 우연적인 행동 등으로 일어납니다. 테러, 기물파손, 자살, 방해행위, 그리고 다른 행동들이 철도교통사고 혹은 철도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철도 건널목에서의 궤도 방해 같은 고의적인 행동도 철도사고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평소 흔한 철도사고로는 위험한 철도 구역에 무단 침입하여 셀카를 찍다가 나는 사고입니다. 일부 철도사고는 인간의 통제를 벗어납니다. 지진, 산사태, 눈사태, 홍수, 쓰러지는 나무처럼 자연재해도 철도사고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안개와 눈은 철도 신호를 모호하게 하여 철도차량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어렵게 만듭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철도차량의 브레이크 효과, 화재 등이 있습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한국철도 사고 데이터 일부를 보겠습니다. 그러면 한국에서 생기는 철도 관련 사고의 주요한 요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슬라이드의 표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에서 철도 관련 사고로 야기된 사망건수, 부상 건수를 보여줍니다. 사망건수와 부상 건수를 보면 2013년 81건의 사망이 2017년 43건으로 줄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철도 관련 사고로 야기된 부상도 상당히 줄었습니다. 이제 한국의 철도사고 원인을 봅시다. 철도 관련 사고의 다양한 원인 중, 열차 충돌, 열차 탈선, 열차 화재를 가장 주목할만합니다. 하지만 2013년에서 2017년까지의 기간 중, 열차 화재는 없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열차 탈선도 역시 줄었습니다. 비슷하게 철도운영 방해 원인을 봅시다. 이 슬라이드에서 보면 해당 기간 동안 열차 파손, 열차 화재, 열차 롤링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규칙 위반, 부품 결함, 신호고장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또한 열차의 고장은 가장 자주 보인 운영상의 방해였습니다. 부주의나 태만은 철도사고와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철도 직원들은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여 비상대응계획을 세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