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사, 기차 궤도, 열차 전망

철도사고 요인과 비상대응 계획

철도사고 요인과 비상대응 계획

철도사고 요인과 비상대응 계획
철도사고 요인과 비상대응 계획

비상대응계획은 비상대응을 위한 표준 운영절차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화재, 폭발, 열차 탈선 등 비상대응 훈련을 포함합니다. 비상 상황 발생 시, 빠른 대응은 사람, 재산, 환경에 손해를 최소화하는데 중요합니다. 비상대응은 4개 단계로 나뉩니다. 첫째, 예방의, 예방 단계입니다. 둘째, 준비 단계입니다. 셋째, 대응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회복 단계입니다.

철도 사고 시 비상대응 계획

이 단계들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예방 단계입니다. 예방 단계는 재난의 억제 혹은 예방을 위한 일련의 활동입니다. 이는 재난 요소를 미리 없애거나 줄입니다. 이는 비상대응장비, 시설, 조직 등의 사전 안전점검입니다. 사고 발생시 빠른 비상대응을 위해 장비가 잘 갖춰져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운행 시 장비, 시설의 손상이나 오작동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준비 단계는 일련의 활동이 있습니다. 이 활동들은 계획, 준비, 교육으로 위기대응능력을 높입니다. 그리고 재난 시 어떤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사전훈련이 있습니다. 비상대응을 더 신속히 하기 위해서 때때로 사고 발생 시 모의 비상 시나리오가 만들어집니다. 이런 시나리오는 비상대응자들이 비상대응절차에 따라 대응을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지 점검합니다. 셋째 단계로 넘어가지요. 이건 대응단계입니다. 대응단계는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들입니다. 대응단계는 이차적인 재난 가능성을 줄이고 위기시 빠른 대응을 위한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빠른 부상자 구조는 사람들이 더 이상 다치지 않게 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회복단계입니다. 회복단계는 재난으로 생긴 손해를 회복하고 더 이상의 재발생을 막는 재난 전(前) 수준을 포함하는 일련의 활동들입니다. 이 단계는 인명을 빨리 구조하고, 임시로 빨리 손상된 시설을 고쳐서 작동이 다시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제 철도 관련 사고 요인들을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레일 사고 발생은 근래 몇 년 동안 줄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레일 사고에는 4개 주요 원인이 있습니다. 이 중 몇은 이미 이야기했습니다. 인적 요인, 차량 요인, 시설 요인, 외부적 요인입니다. 인적 요인은 사람 때문에 생긴 사고를 포함합니다. 예로 기관차 엔지니어의 규칙 위반, 조작 오류가 있습니다. 차량 요인은 부품 고장이나 유지 실패로 발생하는 차량의 결함으로 일어나는 사고입니다. 시설 요인은 신호, 전기, 열차 등 시설과 관련된 영역의 오류로 일어나는 사고입니다. 외부적 요인은 자살이나 허용되지 않은 궤도를 건너면서 일어나는 사고입니다.

철도 사고의 인적, 차량, 시설, 외부적 요인

4가지 요인 모두를 자세히 봅시다. 인적 오류는 사람이 일하고 수행하는 모든 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적 오류는 흔한 인간 행동입니다. 그 누구도 실수를 하길 원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일상적인 오류를 범합니다. 인적 오류는 작업을 수행하지 못하여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 철도 부문에서 인적오류는 부적절한 판단 혹은 행동으로 정의되며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레일 사고는 단순히 인적오류가 근본적인 원인이 아니라, 하나나 여러 복잡한 리스크 요인, 결함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다양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오류는 인적 오류에 영향을 주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기계적인 안전성은 향상되고 있습니다. 인적 요인으로 야기되는 사고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큽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특성은 시간이 지나도 고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적 오류는 심각한 오류나 비 심각한 오류로 구분됩니다. 비 심각한 오류는 실수, 과오, 착오가 있습니다. 실수는 계획은 알맞으나 행동이 계획과 달리 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업무 절차 일부를 잊는다던지, 잘못된 순서로 작업, 잘못된 타이밍이 있습니다. 과오는 계획한 것을 잊거나 규칙을 잊는 것입니다. 착오는 사고가 계획을 따라 일어나지만 계획 자체가 부적절한 경우입니다. 오류 발생 시, 다른 상황에 맞는 조치가 현재 상황에 쓰인 경우, 잘못된 규칙이 적용됩니다. 차량 요인으로 일어나는 사고는 차량 부품의 결함이나 부적절한 유지 때문에 일어납니다. 열차 운행을 끝내면 수리 정류장으로 들어갑니다. 열차는 점검이 완전히 끝난 이후에 다시 운행을 재개합니다. 하지만 유지가 잘 안 된다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화물열차와 승객열차 모두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남은 사고 원인으로는 차량 요인, 차량 충돌, 탈선이 가장 심각한 사고로 분류됩니다. 시설 요인으로 나는 사고는 신호, 철도 궤도, 역의 시설 오류 등으로 발생합니다. 대체로 시설 요인으로 나는 사고는 탈선사고, 플랫폼 스크린도어 혹은 PSD 관련 사고입니다. 열차 탈선의 주요 원인으로는 열차가 커브와 맞는 속도를 내지 못하거나 나들목 근처에서 신호 오류 때문입니다. 때때로 열차는 기계적인 부품의 결함으로도 탈선하기도 합니다. 사고는 트램의 신호뿐만 아니라 역의 시설 때문에도 일어납니다. PSD의 손상은 인적 부상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외부요인은 자살이나 허용되지 않은 궤도를 건너면서 일어납니다. 허용되지 않는 궤도를 건너면서 일어나는 사고는 최근에 들어와서는 드뭅니다. 하지만 자살은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살 사고는 안전문이 없거나 궤도로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역에서 일어납니다. 이런 사고는 승객, 기관사, 철도직원들에게 심각한 트라우마를 가져옵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플랫폼 스크린도어라고 하는 안전가드 또는 PSD가 역에 설치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스크린도어에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완전 밀폐식 PSD, 준-밀폐식 PSD, 핸드레일식 PSD, 로프식 PSD입니다. 각 PSD 종류는 이 강의의 범위에서 벗어납니다. 하지만 이게 어떻게 작동하고 방어하는지 짧은 애니메이션을 봅시다. 스크린도어에 불빛이 없으면 승객이나 무단 침입자가 쉽게 철도 궤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관사가 비상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열차를 멈춰도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열차 기관사는 열차를 단거리에서 멈출 수 없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무단 침입자가 불법으로 궤도를 지나다 그 자리에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동일 루트를 가진 다른 열차도 지연시킵니다.